한국의 전통자연색

소개이미지

소개

자연의 재료로 만들어낸 가장 자연스런 색상인 자연의 색은 누구에게나 친숙함과 편안함과 안식을 가져다준다. 현대를 사는 우리는 인공적 색채에 지쳐가고 있다. 우리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자연 속에서 자연의 색을 느끼며 그 속에서 살아가기를 희망한다.

화학염색은 자극적이고 선명하기는 하나, 자연의 빛깔이 주는 그윽함이 없다. 자연색으로 만들어진 색은 색감이 참으로 오묘하고 깊이가 있다. 세월이 흘러 색이 바라더라도 그 자체가 자연색의 또 다른 멋이다.

소개이미지

색을 만들고 사용하는데 있어서 그 나라만의 색상기준이 필요하다. 나라마다 지역마다 선호하는 색상이나 토향,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색채 문화도 다르게 나타난다. 그런 이유로 수천 년간을 내려온 자국에 문화 특성에 맡게 만들어진 색상의 기준을 제시하는 색상 기준표가 필요한 것이다.

색 기준이 만들어져야 그 다음 그 기준을 활용하여 우리 색을 표현하는 물감, 염료 등을 개발하고 그 개발된 재료는 다시 우리 색을 표현해내는 매개체가 되어 우리 색채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소개이미지

’한국의 전통 자연색‘ 어플리케이션은 자연색의 이론, 자연염색 과정, 색상 표본에 대한 아카이빙을 목적이며, 차후 이와 관련한 공부를 하고자하는 많은 연구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자료가 될 것이다.